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건국절, 임시정부 그리고 3.1운동

등록일 2019년05월08일 16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김보헌 前 노동자신문·노동일보 기자

 

역사교육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내가 보기에도 미국이나 중국에서는 독립전쟁, 항일투쟁 등이 TV 드라마나 다큐멘터리로 다뤄져 당시 역사를 객관적이고도 재미있게 보여주는데 우리는 그런 프로그램이 없거나 각색과 왜곡이 너무 심해 역사 드라마라고 하기 민망할 정도다. 역사강의, 역사기행이 봇물처럼 넘쳐나지만 TV 등 대중매체에서 일반시민과 어린 세대들에게 객관적인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은 찾기 힘들다. 


우리 역사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이나 열정은 결코 작지 않다. 역사교육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거나 일반대중이 우리 근·현대사를 객관적 사실로 쉽게 접하기 힘들다면 이는 전적으로 기성세대의 잘못이다. 해방이후 집권세력들이 자신들의 유·불리를 기준으로 독립운동의 역사를 멋대로 재단해 왔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건국절 논란’이다. 대한민국 역사에서 이른바 ‘좌파’를 배제하는 모습을 보여 영남지역 노년층을 비롯한 지지층 결집을 시도하겠다는 의도였다. 얼마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반민특위를 시비 걸더니 나중에는 김원봉을 걸고 넘어진 것도 같은 연유다. 하지만 이같은 시도는 결국 3.1운동과 임시정부 등 독립운동 역사를 부정하고 친일세력에 정당성을 부여하게 된다. 극우세력이 ‘건국의 아버지’로 추앙하는 이승만마저 ‘1948년 건국’ 운운하는 주장을 한 적이 없다. 
 

현 정부가 ‘임시정부 법통설’을 유난히 강조하는 것은 극우세력의 건국절 주장과 동전의 양면을 이룬다. 최근 3.1운동 100주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자 정부차원의 기념사업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면서 ‘임시정부’를 끼워넣어 3.1운동과 동등한 격으로 놓은 것이라든지, 3.1운동 기념관도 없는 마당에 임시정부 기념관을 짓겠다고 하는 것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 이런 접근은 국내 극우세력과의 구분점은 명확히 해줄지 몰라도 북측을 포함한 한반도 대통합이라는 관점과는 상반된다. 
 

1919년 4월 설립돼 해방까지 이어진 상해(→ 중경)임시정부는 한성, 노령, 상해 정부가 통합된 좌·우합작의 형태로 출범했지만 이런 구도는 얼마안가 깨졌기 때문이다. 혹독한 탄압과 분열 속에서 사반세기를 지속한 상해임시정부의 분투와 역할은 결코 폄하될 수 없지만, 독립운동사의 전부가 아닌 일부였던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3.1운동은 반세기 독립투쟁사에 단 한번 있었던 거대한 분수령이었을 뿐 아니라 이후 100년을 끈질기게 이어온 백성이 주인인 나라, 민주공화국과 민주주의를 향한 진군의 출발점이었다. 1919년 3월을 기점으로 모아졌던 민족사의 물줄기는 얼마안가 이리저리 흩어졌다가 해방과 함께 끝내 분단되었다. 분열이 아닌 단결, 갈등이 아닌 평화, 노예가 아닌 주인됨이 100년전 3.1운동의 정신이었음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 

김보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