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제주영리병원허가 완전 취소하라

제주도 영리병원 취소와 원희룡 도지사 규탄 원정 투쟁 기자회견

등록일 2019년03월04일 17시09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4일 오전 제주도가 녹지그룹의 개원 연기 요청을 받아드리지 않기로 발표한 가운데, 한국노총과 의료노련, 공공연맹, 건설산업노조는 4일 오후 3시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도 영리병원 취소와 원희룡 도지사 규탄 원정 투쟁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당초 도민의사를 무시하고 영리병원 개원을 허가한 원희룡 도지사를 규탄하고, 의료공공성을 훼손한 녹지그룹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계획됐으나, 이날 오전 제주도가 녹지그룹의 개원연기 요청을 승인하지 않기로 발표함에 따라 즉각적인 취소절차 돌입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긴급 변경됐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미영 한국노총 부위원장은 “제주도가 녹지그룹의 개원 연기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한 것은 늦었지만 다행스런 일”이라며 “청문절차를 통해 영리병원이 완전히 폐지 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드림타워와 헬스케어타운 등의 건설현장에서 일하고도 임금을 받지 못한 노동자와 가족들은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무엇보다 체불임금 청산이 우선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순호 제주지역본부 의장 권한대행도 인사말을 통해 “녹지국제병원이 완전 취소될 때까지 한국노총 제주지역본부가 끝까지 감시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제주도는 조속히 영리병원 취소절차에 돌입하라”고 경고했다.

 

의료산업 노동자들을 대표한 이수진 의료연맹위원장의 발언도 이어졌다. 이수진 위원장은 "녹지국제병원의 허가는 향후 무늬만 외국자본인 국내 의료 자본의 영리병원 진출 시작이 될 수 있었다"며 "자본만 있으면 누구든 전국에 허용된 경제자유구역에 영리병원 운영 사업계획서를 내고 허가받을 수 있는 선례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제주영리병원은 시작 자체를 막아야 하며 영리병원을 허용하는 제주특별자치도법과 경제자유구역법은 반드시 개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제주자치도특별법 및 경제자유구역법 전면개정을 통해 내국인 진료 금지가 아닌 영리병원 개설을 원천봉쇄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향후 녹지국제병원 개원을 승인한 원희룡 지사와 의료사업 경험이 없는 녹지그룹을 병원사업자로 유치한 JDC, 면밀한 검토 없이 녹지국제병원을 승인해준 보건복지부가 이번 사태에 대해 명확히 해명하고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후 대표단은 제주도 관계자들과 만나 조속한 청산절차 돌입과 체불임금 청산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현민 제주도 기획조정실장 등은 “도가 오늘 오전 연장 승인을 거부한 만큼 청문절차를 통해 법적인 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체불임금 청산 등은 해결되고 있는 중이며, 앞으로도 더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국노총 최미영 부위원장, 제주지역본부 조순호 의장권한대행, 의료노련 이수진 위원장, 공공연맹 류기섭 수석부위원장, 건설산업노조 전웅조 조직본부장 등 50여명의 간부와 조합원들이 함께했다.

 


 

이지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