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기후정의 실현, 우리의 힘으로!

923 기후정의행진 조직위원회, ‘923 기후정의행진 계획 및 대정부 요구 발표 기자회견’ 개최

등록일 2023년08월30일 12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기후재난의 속도와 강도는 해마다 높아지며 우리의 일상과 삶을 위협하고 있다. 그러나, 재난이 가속화됨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정치의 대응은 무능할 따름이다. 극한의 폭염과 호우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지만, 책임지는 주체는 없는 현실이다.

 

한국노총 등이 속한 ‘923 기후정의행진 조직위원회’는 30일 오전 11시,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진에 나서는 기후위기 당사자들의 결의를 비롯해 기조와 계획, 대정부 요구 등을 밝혔다.

 


 

조직위는 기자회견에서 “지금 우리는 폭염과 폭우, 태풍 등으로 기후위기를 온몸으로 경험하고 있으며, 또 전해 들은 소식을 통해 우리가 사는 세계가 이미 무너져 내리고 있다는 사실 또한 깨닫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기후재난 속에서 국가는 우리를 보호할 의지와 능력도 부족하다는 점도 확인했다”며 “기업의 이윤과 부자들의 재산을 지키고, 자신들의 권력을 움켜쥐는 데만 온통 관심이 쏠려 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923 기후정의행진’에 대해서는 “작년 ‘기후재난 이대로 살 수 없다’며 3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서울 거리를 가득 메우고 ‘기후정의’와 ‘체제전환’을 외쳤지만, 재난을 가속하는 현 체제는 변하지 않고 있다”며 “그래서 다시 우리는 ‘위기를 넘는 우리의 힘!’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더 크게 모여 싸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조직위는 5대 대정부 요구안으로 ▲기후재난으로 죽지 않고 모두가 안전하게 살아갈 권리 보장 ▲노동자의 일자리를 보장하는 정의로운 전환 실현 ▲철도 민영화를 중단하고 공공교통 확충하여 모두의 이동권 보장 ▲신공항건설과 국립공원 개발사업 중단 ▲기후위기 최일선 당사자의 목소리 듣기 등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

 

조직위는 “923 기후정의행진은 단 하루의 사건이 아닌 지역과 현장 곳곳에서 기후위기를 알리고, 기후 부정의에 맞서는 사회운동이 하나씩 모여 큰 물줄기를 만드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꽃피우는 순간”이라며 “기후정의행진에 함께 참여해 기후위기에 맞서고 기후정의를 위해 싸우는 거대한 사회적 힘의 일부가 되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923 기후정의행진’은 9월 23일에 서울 세종로에서 개최된다. 14시부터 시작되는 본 집회 이후, 15시부터 시작되는 행진은 두 방향으로 진행되는데, 첫 번째 대오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항의하기 위해 용산 대통령실을 향하고 두 번째 대오는 공공교통 요금 인상, 해외 가스전 개발, 핵 오염수 방류 등에 앞장서고 있는 서울시청, SK본사, 일본대사관, 정부서울청사 앞을 경유한다.

정예솔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