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소방공무원 노동자, 한국노총 소방노조가 지킨다!

한국노총, ‘전국소방안전공무원노동조합’ 출범 기자회견 열어

등록일 2021년07월06일 13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그동안 소방공무원 노동자들은 부당한 처우, 불합리한 제도에 시달리면서도 노동조합을 만들 수 없기에 당당하게 목소리를 낼 수 없었다. 하지만 7월 6일, 공무원 노조법이 개정됨에 따라 소방공무원들의 노조설립이 가능해졌고 오늘 노동조합 출범을 기점으로 모든 불합리와 차별, 부당함에 대해 당당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한국노총은 6일 오전 11시, 국회 앞에서 ‘한국노총 전국소방안전공무원노동조합(이하 소방노조)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소방공무원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 생명을 지켜나갈 것을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소방공무원 노동자들은 출범선언문을 통해 “정부는 화재 사고나 재난 등이 발생할 때마다 각종 대책을 마련하고 발표하지만, 땜질식 처방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이어 “재난과 사고의 처참한 현장 속에서 동료들의 부상과 죽음을 보며 눈물짓던 소방공무원 노동자들이 마침내 불합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한국노총 전국소방안전공무원노동조합을 출범시켰다”며 “소방공무원 노동자들이 오랜시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 왔듯, 한국노총 소방노조 또한 소방공무원 노동자들의 건강과 안전, 생명을 지켜갈 것”임을 다짐했다.

 

기자회견에서 한국노총 소방노조 홍순탁 위원장은 “오늘 공무원 노조법이 개정됨에 따라 노조설립이 가능해져 소방공무원의 노동권 신장을 이룰 수 있는 초석과 기틀이 마련됐다”며 “한국노총 소방노조는 노후장비개선, 인력 확충, 순진공상자 예우 강화, 각종 화재‧구조‧구급 수당의 개선, 소방관 공상추정법 제정, 화재예방3법 제정 및 국회통과, 구급대원의 법적 방어권 신설 등 여러 가지 현안을 처리하기 위해 목소리를 내고 당당하게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인사말 중인 홍순탁 한국노총 소방노조 위원장

 

홍 위원장은 “처음 출범하는 소방노동조합이지만 ‘이 정도면 됐다, 이만큼이면 만족한다’라는 한계를 정해놓고 투쟁에 임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히며, “무엇보다 일선에서 고생하시는 모든 소방공무원분들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권익향상을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덧붙이며 모든 투쟁에 한국노총 전국소방안전공무원노동조합이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김현중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드디어 소방공무원 노동자들이 자유롭게 노조를 설립하고 가입할 수 있게 되었다”며 “노동조합 출범을 기점으로 모든 불합리와 차별, 부당함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길이 열림에 축하를 전한다”고 말했다.

 

△인사말 중인 김현중 한국노총 상임 부위원장

 

김 부위원장은 “한국노총은 전국소방안전공무원노동조합과 함께 소방공무원 노동자들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활동에 나서며, 소방공무원 노동자들이 좀 더 나은 노동환경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법‧제도 개선에도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예솔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