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공적연금강화 위한 사회적 논의 가속화하라”

한국노총,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안’ 논평

등록일 2018년12월14일 15시26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14일 보건복지부가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한국노총은 논평을 내고, “공적연금개혁에 대한 정부의 계획은 다소 복잡해보이지만 ‘공적연금 전반의 노후소득보장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혁해야한다'는 방침을 담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강화방안을 도달 가능한 범위 내에서 풀어 보려한 점은 긍정적이라 할 수 있으나, 여전히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설계한 소득대체율 50% 라는 애초 계획안 보다 후퇴할 여지가 있어 아쉬운 것은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한국노총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내 연금개혁특위에서 사회적 논의가 이루어지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연금개혁특위 활동을 통해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향상 및 단계적 보험료율 조정 △사각지대 해소 △국가지급보장 명문화 △기초연금 및 퇴직연금 강화 등에 대한 좋은 방안이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는 주체는 모두 이러한 의미에 공감하고 있으며 기구에 참여한 대다수의 위원들은 논의를 점차 가속화할 것을 제안 중”이라며 “그러나 아직도 경영계는 건설적 대안제시 없이 보험료율 인상에 반대하여 논의 속도를 늦추려고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경영계는 전근대적 사고에서 벗어나 전향적인 자세로 연금개혁 논의에 임할 것”을 촉구하고, “한국노총은 연금개혁특위 설치를 제안한 당사자이자 노동계를 대표하는 주체로서 국민연금이 노후소득보장기능을 보다 강화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사회적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경사노위 #국민연금 #연금개혁특위 #연금특위 #공적연금개혁

김정목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