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노동은 사랑이다

파업가 30주년, 김호철 새로 부르기

등록일 2018년10월16일 16시22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민정연 꽃다지 대표·문화기획자

 

멤버가 줄어 때로는 적막감이 감돌기까지 했던 넓직한 꽃다지 사무실이 지난 여름부터 연일 북적북적 붐비고 있습니다. 김호철 헌정음반을 준비하기 위해 여러 민중가수들과 기획자들이 드나들며 만들어내는 북적거림은 명절을 맞은 종갓집 같기도 합니다. 옛날에 이영미 평론가가 꽃다지를 ‘민중가요의 종갓집’이라 평했던 말이 어울리는 풍경을 보노라면 마음 한 켠이 따뜻해지곤 합니다. 그 북적거림이 파업가 30주년을 맞이하여 김호철 헌정음반을 만들기 위함이라 더욱 따뜻함이 커지는 듯합니다.


처음부터 김호철 헌정음반을 만들자고 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누군가는 1년여 전부터 올해가 파업가 30주년이라는 걸 기억하고 뭐라도 하고 싶은 마음을 가졌고, 누군가는 그의 아내인 가수 황현의 투병기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그 사실을 알아챘지만 구체적인 기념사업을 하자고 말하지 못했습니다.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이 없는 이유도 컸겠지만, 스스로 주인공이 되어 축하해본 적이 없던 민중가요의 역사도 한몫 했을 겁니다. 돌이켜보면 늘 역사의 한복판에서 노동자 민중과 함께 해온 민중가요, 노동가요였으나 주인공이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아마도 이번 작업이 노동문화 활동가에게 공식적으로 헌정하는 첫 축하 작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헌정음반을 작업하며 김호철의 노래를 듣고 또 들었습니다. 정확한 통계를 내기는 힘들지만 대략 300여 곡 넘는 노래를 발표했고 세월이 흘러 리메이크한 것까지 치면 400여 곡이 넘는 노래. 들으며 놀랐고 노래 연표를 작성하며 한 번 더 놀랐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노래를 알고 있다고 생각했고 비슷한 노래 스타일이라는 선입관을 부정하는 다양한 형태의 노래에 놀라고 속상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음악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는 점에서 그랬습니다. 그리고 연표를 작성하면서 한해도 빠지지 않고 노래를 발표했다는 사실을 알고서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건 그가 한 순간도 노동자의 삶과 투쟁에서 벗어난 적이 없다는 징표 같았습니다. 


김호철 덕분에 각자 열심히 활동하던 민중음악인들이 모처럼 만나 공동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고 있는 요즘 설레고 행복하기도 합니다. 헌정음반에는 널리 알려진 노래뿐만 아니라 거의 알려지지 않은 노래도 여러 곡 실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정식 녹음실이라기엔 옹색한 홈스튜디오에서 녹음하여 좋지 않았던 음질도 개선해서 옆에 두고 하루 종일 들어도 좋을만한 음반을 만들고 싶습니다. 


민중가요권 최초의 헌정음반이 될 파업가 30주년 기념 김호철 헌정음반 제작 소식을 전하며 이번 작업을 통해 발굴한 멋진 노래 중의 한 곡인 ‘노동은’을 소개합니다. 누군가는 그의 노래를 길거리에서 분노한 마음으로 팔뚝질하며 부르는 노래로만 기억하고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노동은’은 김호철의 음악세계가 분노가 아닌 사랑이 바탕이 되었음을 잘 보여주는 노래입니다. 노동은 희망이고 세상을 사는 시작이라고, 그래서 노동이 박해받고 우는 건 인류가 저무는 것이라는 나지막히 읇조림을 여러분 가슴에 한 번 더 새겼으면 좋겠습니다. 


투쟁하며 파업가를 불렀던 노동자들이 음반 공동제작자로 참여하며 김호철에게 진 빚을 조금이라도 갚을 수 있는 기회를 주어 고맙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오히려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합니다. “근로기준법을 지켜라!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를 외치며 산화한 전태일 열사를 기억하는 11월 중순에 헌정음반으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노동은 

 

작사·작곡 김호철   노래 박준

 

노동은 사랑이야 하나가 되는 아픔이야
기나긴 투쟁이야 눈물이야 혁명이야
저 어둠속에 노동이 울면
기나긴 진화의 끝에서 인류도 저물지
노동은 희망이야 세상을 사는 시작이야
봄날의 새순이야 열사들의 영혼이야

저 어둠속에 노동이 울면
기나긴 진화의 끝에서 인류도 저물지
노동은 희망이야 세상을 사는 시작이야
봄날의 새순이야 열사들의 영혼이야
기나긴 투쟁이야 눈물이야 혁명이야

민정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