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9월 평양공동선언’을 적극 환영한다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지키기 위한 역사적 전기 마련

등록일 2018년09월19일 17시22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역사적인 평양 남북정상회담 이틀째인 19일,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한 <9월 평양공동선언>이 발표되었다. <9월 평양공동선언>은 남북 정상의 만남에 대해 ‘민족자주와 민족자결의 원칙을 재확인’하고,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진전’시키기 위한 ‘역사적 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러한 바탕 위에 ▲ 군사적 적대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 ▲ 공리공영의 바탕 위에 교류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조치 ▲ 이산가족 문제 해결 ▲ 다양한 분야의 협력과 교류 추진 ▲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합의가 이루어졌다.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서명한 ‘평양공동선언서’를 펼쳐 보이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이에 대해 한국노총은 성명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은 4.27판문점선언을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매우 중요한 조치가 될 것”이라며, “내외의 어려운 정세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지키기 위한 남북 두 정상의 결단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군사분야 및 경제협력 분야의 합의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평화와 번영’을 함께 도모하는 매우 중요한 진전”이라고 평가하고, “지난 시기 전쟁위협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었던 군사분계선 일대의 각종 군사연습 전면 중지와 모든 공간에서의 적대행위 중지 및 우발적 충돌을 막기 위한 구체적 조치들도 적극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4.27판문점선언 발표 이후 지지부진했던 경제협력 분야 역시 <9월 평양공동선언>을 계기로 매우 빠르게 진전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상호호혜와 공리공영,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이라는 원칙 아래 합의된 각종 조치들은 민족자립적 경제 토대를 구축하는 지렛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남북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 관련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 영구적 폐기 등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공식적으로 표명했다”며 “미국과 국제사회는 국제제재 철회를 비롯하여 북미관계 정상화 및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구체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한국노총은 “9월 25일경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평양공동선언 #남북정상회담

최정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