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 일본의 강제동원 사죄 배상!

한일정상회담을 앞두고 노동시민사회단체 입장 발표 기자회견 개최

등록일 2023년03월15일 15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총 등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 무효와 함께 일본의 사죄배상을 촉구했다.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15일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19층)에서 한일정상회담 시민사회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윤석열 정부가 강제동원 해법을 대가로 경제와 안보에서 일본과의 정상화를 추진하려는 것이나”며, “정부는 대일 과거사 문제의 졸속 해결이 아닌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충재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강제동원 문제 해법이 자신의 결단이라는 점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식민지배의 불법성과 전범기업의 반인도적인 불법 행위를 인정한 2018년 대법원 판결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외교적인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사법주권을 포기하고 인권문제를 채권문제로 전락시킨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은 당장 철회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 발언 중인 이충재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가운데)

 

이어 “윤석열 정부가 주장하는 한일 관계의 정상화가 과거사를 봉인하고 경제협력을 매개로 한미일 군사협력을 강화를 위한 시도라면, 용서와 화해, 미래를 위한 정상화가 아닌 더욱 큰 갈등을 불러오는 외교 참사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바람직한 한일관계는 군사대국화를 추진하는 일본과의 군사협력을 서두르는 것이 아니라, 전쟁범죄를 제대로 책임지도록 하는 것에서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양대노총을 비롯해 한일 과거사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617개 노동시민단체가 모여 지난 8월 발족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주최로 개최되었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가해 일본기업의 배상이 전제되어 있지 않는 강제동원 해법안 철회를 주장하며, 18일 오후 2시, 서울시청광장에서 ‘굴욕적인 강제동원 정부해법 규탄! 일본의 사죄배상 촉구! 제3차 범국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윤지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