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코로나19 대응 의료인력 지원 환영하지만, 지원방식은 문제

한국노총, 미준수된 건강보험 국고지원 해결하라!

등록일 2021년03월26일 10시01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총이 25일 임시국회를 통과한 코로나19 대응 의료인력 지원 증액에 대해 환영을 뜻을 밝히면서도, 지원방식에 대해서는 문제 삼았다.

 

한국노총은 26일 성명을 통해 “늦게나마 보건의료인력 대상으로 보상대책이 수립된 것을 환영한다”면서 “하지만 지원방식에 있어 보건의료인에 대한 직접지원이 아닌 한시적으로 건강보험 수가로 지원을 하도록 설정한 것과 지원금의 50%(480억)는 국고가 아닌 건강보험 재정에서 부담하기로 한 것에 대해 문제 삼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건강보험 수가 지원 방식은 코로나19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보건의료인력에게 직접 전달되기 어렵다”며 “코로나19 환자를 전담하는 의료인력을 위해서는 실제로 보건의료인력에게 100% 전달될 수 있는 보상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일례로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 말 코로나19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에게 야간간호료를 3배 인상하여 건강보험 수가로 지급하는 조치를 시행했다. 하지만 정작 간호사에게 돌아가는 몫은 70%에 불과하다는 현장 사례가 나오고 있는 중이다.

 

또한 “건강보험 재정은 국민건강을 증진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돼야 한다”며 “국회와 기재부가 전액 국고로 부담해야 할 보건의료인력 지원금의 50%를 건강보험 수가로 결정한 것은 건강보험 재정 사용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한국노총은 절차상의 문제도 지적했다. 한국노총은 “건강보험의 재정에 대해서 논의하는 법정 기구인 재정운영위원회나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가 있음에도 일방적으로 건강보험 재정 사용을 결정한 것은 가입자의 의견을 무시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정부는 건강보험 국고지원조차 매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국민이 낸 건강보험 재정을 정부의 쌈지돈처럼 사용하지 말고, 국회와 기재부는 미준수된 건강보험 국고지원부터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코로나19 #의료 #건강보험 #한국노총

최정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