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포토] 제13기 한국노총 통일선봉대 3일차

등록일 2020년08월14일 17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제13기 한국노총 통일선봉대 3일차

 

로드리게스 사격장

 

로드리게스 사격장(영평 사격장)은 영평사격장은 1322만㎡ 규모의 여의도 면적 4.5배에 달하는 주한미군 사격훈련장이다. 소음과 사고 등 인근 주민들의 민원으로 2018년부터는 항공사격이 금지되었다. 주민들은 생계와 생명, 평화를 위협하는 사격장 폐쇄를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

 


 
 

효순이미선이 추모공원

 

효순이미선이 18주기를 맞아 효순미선평화공원이 올해 6월 경기도 양주군에 조성됐다. 효순이미선이 사건은 2002년 6월 13일 당시 중학교 2학년(14살)이던 신효순, 심미선양이 경기도 양주군 소재 지방도에서 갓길을 걷다 주한미군 훈련을 위해 이동 중이던 장갑차에 깔려 현장에서 숨진 사건이다. 사고 후 미군은 SOFA를 근거로 조사마저 거부하고, 진상조차 밝히지 않은채 2명의 미군을 출국시키고, 사죄성명만 발표한다. 당시 부시 대통령이 김대중  대통령에게 사과의 뜻을 밝히기도 했지만, 지금도 불평등한 SOFA는 여전하고, 처벌받은 미군도 없다.

 


 
 

능원금속지부 연대투쟁

 

금속노련 금속일반노동조합(위원장 김만재) 능원금속지부(지부장 최성돈)가 8월 14일(금) ‘파업투쟁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로 지부는 천막농성 12일차에 접어 들었다. 능원금속지부는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결렬로 총파업 중이다.

 



 

 

부천일반노조 연대투쟁

 

2019년 CJ대한통운으로부터 물류업무를 위탁받은 동성종합특수물류는 올해 5월 31일자로 계약해지되어, 태성로지텍이 CJ대한통운과 업무위탁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동성종합특수물류측은 계약해지에 따른 업무종료를 앞두고, 기존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전원 태성로지텍에 고용승계을 약속하고, 퇴직서를 작성을 강요했다. 퇴직서를 받은 후 태성로지텍은 선별 채용을 진행하겠다고 말을 바꾼 상황이다.

 

이에 노조는 6월 1일부터 OB맥주 경인직매장 정문 앞에서 현재까지 천막농성을 진행 중이며, 원청인 CJ대한통운에 사태 해결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원청으로서 하청업체 노동자의 저임금과 고용불안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근로계약 당사자가 아니라는 핑계로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만을 되풀이 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CJ대한통운에서는 천막 농성중인 조합원들의 화장실 이용까지 막으면서 태성로지텍의 노조탄압에 동조하고 있는 중이다.

 


 
#한국노총 #통일선봉대 #로드리게스사격장 #효순이미선이 #능원금속 #CJ대한통운 #태성로지텍
최정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