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더 나은 노동의 오늘, 노동존중사회로 가는 힘찬 연대!

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 제2기 노동존중실천국회의원단 출범식 및 토론회 개최

등록일 2023년04월20일 16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제2기 노동존중실천국회의원단(이하 실천단)이 ‘더 나은 노동의 오늘, 노동존중사회로 가는 힘찬 연대’를 슬로건으로 출범했다.

 

실천단은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이 2020년 21대 총선 당시 맺은 정책연대의 일환으로 구성됐으며,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내의 기구이다. 제1기 실천단은 중대재해처벌법, ILO기본협약 비준, 가사근로자보호법, 공공기관 노동이사제법, 공무원‧교원 타임오프제법 제정 등 노동존중가치 실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한국노총과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제2기 노동존중실천단 출범식 및 노동시장 진단과 대응방안 토론회’를 열었다.

 

양 조직은 출범식에서 “윤석열 정권에서 퇴행하고 있는 노동환경과 노동자의 삶을 직시하고, ‘더 나은 노동의 오늘’을 위해 일하는 모든 시민과의 연대, 그리고 노동존중사회를 향한 중단 없는 노력과 실천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2기 실천단은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견인하기 위해 산별 담당 책임의원과 사회적 의제 및 현안 과제별 책임의원을 지정해 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사회적 의제(TF)분과의 의제목록은 △과로사회 방지와 실노동시간 단축 △노동시장 불평등(이중)구조 개선 △노동권 사각지대 해소와 사회 안전망 강화 △사회적 대화 복원 △일하는 시민을 위한 대중교통 공공성 제고 △금융소비자 보호와 금융 공공성 강화 등이다.

 

류기섭 한국노총 사무총장은 축사에서 “한국노총은 다가오는 5‧1절 세계노동절을 기점으로, 정부의 반노동정책에 맞서 모든 노동시민사회세력과 힘을 합쳐 강력하고 끈질긴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노동조합에 대한 국민의 의혹과 불신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 강력한 조직 내부 혁신사업도 상반기 내에 완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축사 중인 류기섭 한국노총 사무총장

 


△ 축사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는 “민주당은 ‘과로사회’로 돌아가려는 윤석열 정권과 여당의 노동정책을 저지할 것”이라면서 “OECD 평균 노동시간보다 300시간이 더 많은 현실을 개선해 과로사회가 아닌 노동존중사회로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박홍배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장은 출범사에서 “윤석열 정부의 거꾸로 가는 노동시간 정책, 과로사 정책을 바로잡고, 주4.5일제의 단계적 실시 등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며 “한국노총과 함께 한 발 더 뛰는 더 높은 현장성, 그리고 더 높은 실천력으로 노동자의 지지를 얻고 공고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출범사를 낭독 중인 박홍배 전국노동위원회 위원장

 

△ 출범사를 낭독 중인 서영교 노동존중실천국회의원단 단장 

 

서영교 실천단 단장은 “실천단은 과로사를 조장하는 ‘주69시간제 OUT!’을 위해 발 벗고 나서 윤석열 정권의 노동개악을 반드시 저지하겠다”며 “노동존중실천단이 노동자와 소통하는 가교가 되어, 우리 당과 국민의 신뢰를 더욱 두텁게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진 토론회는 ‘더 나은 노동의 오늘,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주제로 진행됐다. 김종진 일하는시민연구소 소장은 발제에서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혁은 과로사회, 야만의 시대로 회귀하는 것”이라고 평가하며, “자본중심의 편향적 유연근무 정책과 파편적 노동시간 정책은 노동자 삶을 파괴한다”고 꼬집었다.

 


 

ILO는 2019년 ‘노동시간과 노동의 미래 보고서’에서 “과도한 장시간 노동은 노동자의 수면과 생체리듬, 가족과 사회생활을 모두 방해해 건강, 안전, 작업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며, 일-생활 균형을 파괴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김종진 소장은 노동시간 단축 방향으로 단기적으로는 ▲특별연장근로 인가 규제 ▲포괄임금제 폐지 ▲산별 업종시범 사업 추진 등을 제시하고, 중기적으로는 ▲실노동시간 단축 법제도 추진(노동시간 체제 재구조화) ▲사각지대 노동 포괄 정책(5인 미만 사업장, 고령노동자 등 포괄 법제도) 등을 주문했다.

 

△ 발제 중인 김종진 일하는시민연구소 소장

 


△ 토론 중인 정문주 한국노총 사무처장

 

토론자로 나선 정문주 한국노총 사무처장은 ‘노동중심,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과제’로 △ILO 기본협약 이행 및 노조법 전면 개정 △노동권 사각지대 해소 △법정정년 연장 및 연령차별 금지 △특고‧플랫폼 노동자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 적용 확대 △공무직 차별철폐 및 신분보장 등을 제안했다.

 

한편, 실천단에는 총 44명의 의원이 참여했으며, 단장은 서영교 최고위원, 부단장은 신동근 의원이 맡았다. 상임위별로는 ▲기재위(서영교, 신동근, 김주영, 정태호) ▲법사위(김남국, 이탄희) ▲정무위(김종민, 김한규, 민병덕) ▲교육위(도종환, 박광온) ▲과방위(정청래, 김영주) ▲외통위(김경협, 조정식) ▲국방위(설훈, 윤후덕, 송옥주, 김영배) ▲행안위(오영환, 이형석, 임호선, 천준호) ▲문체위(이개호, 임종성) ▲농해수위(소병훈, 위성곤) ▲산자중기위(김정호, 신영대, 이용선, 이장섭) ▲보건복지위(정춘숙, 서영석, 신현영) ▲환노위(전해철, 우원식, 김영진, 이수진(비), 전용기) ▲국토위(최인호, 박상혁, 조오섭) 의원이다.

정예솔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