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대리운전기사를 위한 무료셔틀 운행된다

한국노동공제회, 심야 이동형 쉼터(셔틀) 차량 발차식 개최

등록일 2022년10월18일 17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이하 한국노동공제회)가 대리운전으로 대표되는 심야 이동노동자들의 이동권과 건강권 보호를 위한 심야 이동형 쉼터(무료 셔틀) 사업을 시작했다.

 

한국노동공제회, 한국노총전국연대노조,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은 18일 오후, 한국노총 앞에서 발차식을 개최하고, 이동형 쉼터 사업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한국노동공제회는 한국노총이 노동관계법의 사각지대에서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프리랜서·플랫폼노동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설립한 재단법인이다.

 

 

심야 이동형 쉼터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1년여간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경기도 일대와 서울 강남을 이동하는 8대의 셔틀을 운행하면서 5천명이 넘는 이용자에게 휴식을 제공하고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등 그 효과를 확인했다. 이를 바탕으로 22년 하반기 고용노동부의 '플랫폼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김동만 한국노동공제회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예산 문제로 작년 연말까지만 운행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던 사업이 각고의 노력 끝에 벌써 1년을 맞이하게 되었다”면서 “향후 찾아가는 셔틀 건강검진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심야 이동노동자의 산재예방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 인사말 중인 김동만 한국노동공제회 이사장

 

이상국 전국연대노조플랫폼운전자지부 위원장은 “플랫폼노동자들의 안정적 휴식 보장에 따른 건강증진과 기존 이동노동자쉼터의 이용률 증가의 효과까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며 “더 많은 노동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창수 한국대리운전협회 이사장은 “심야 셔틀 운행으로 대리기사들의 활동반경이 확대되면 이용 시민들의 안전 귀가 지역이 확대되는 효과로 이어진다”며 “시민의 안전과 현장 대리운전기사의 권익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송명진 한국노동공제회 사무국장은 "심야 이동형 쉼터는 연말까지 운행되며, 운행지역은 부천–합정, 고양–합정, 합정–여의도-강남, 성남–강남으로 운행시간은 매주 화~토 새벽 1시 30분부터 5시까지"라고 설명하고, "심야 교통 정책, 기존 교통체계와 연계 방안 등을 검토해 야간 이동형 쉼터(셔틀)의 지속성을 위한 제도화를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수용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