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한국노총 “정부와 국회는 건강보험 국고지원문제 해결해야”

건강보험은 1년 단기보험, ‘재정고갈’이란 표현 적절치 않아

등록일 2022년02월28일 14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총이 정부와 국회에 건강보험 재정 건정성과 보장성 강화를 위해서는 건강보험의 국고지원 명확화와 항구 유지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이른바 ‘문재인 케어’ 시작 당시, 비급여의 급여화를 통해 건강보험 보장률 70%를 약속했다. 하지만, 건강보험 보장률은 2017년 대비 2.6%P(2020년 기준)밖에 인상되지 않아 65.3%에 그쳤다.

 


▲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한국노총은 28일 성명을 통해 “우리나라 건강보험 재정은 국민이 매월 납부하는 건강보험료와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고지원금으로 구성되지만, 정부의 건강보험 국고지원은 법에 규정된 수준보다 매년 낮은 수준으로 이뤄진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사회보험을 실시하고 있는 대부분 국가에서 저출산 고령화에 따라 보험료 수입만으로 급여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에 한계가 있어 국고지원금을 확대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그 반대로 역행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2025년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둔 지금, 건강보험 재정이 더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국민이 납부하는 보험료뿐만 아니라 국고지원금 확대와 명확화, 항구 유지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노총은 “21대 국회에 국고지원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 지원 개정안 4건이 발의된 상태”라며 “정부와 국회는 건강보험법 규정을 명확히 하여 예상 수입 추계를 통해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를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 국고지원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정예솔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