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 제대로 된 조직으로 자리매김해야

한국노총, “산업안전보건본부는 노동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킨다는 시대적 필요에 의해 출범”

등록일 2021년07월12일 13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올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 된 후 내년 1월 27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고용노동부의 기존에 있던 ‘산재예방보상정책국’이 ‘산업안전보건본부’로 7월 1일 확대‧개편되어 이를 대‧내외에 알리는 출범식이 13일 개최된다.

 

이에 한국노총은 산업안전보건본부 출범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중앙본부에 감독기능 중점을 둔 과를 설치한 것은 경사노위에서 합의된 개편방향과 거리가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본부는 예방기능에 더욱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고, 경사노위에서도 ‘산업안전보건 조직의 전문성 확보를 통해 예방기능을 활성화 해야 한다’고 합의”했다며 개편방향과 거리가 먼 것을 다시 한번 지적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본부는 고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중대재해조사에 대한 명확하고 권위있는 조사를 할 수 있는 조직으로 발전해야 하지만, 본부 내 여러 부서장이 공석인 상태로 출범”했다며 전문적으로 독립적인 출범이라는 구호가 무색하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안전보건본부는 “노동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킨다는 시대적 필요에 의해 출범한 것”이라며 “그 위상에 걸맞는 제대로 된 조직으로 자리매김 해야할 것”임을 강조했다.

정예솔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