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여성이 희망이다! 노동이 미래다!”

한국노총, 제110주년 세계여성의날 맞아 다양한 행사 개최

등록일 2018년04월23일 13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이 희망이다! 노동이 미래다!”
한국노총, 제110주년 세계여성의날 맞아 다양한 행사 개최

 

전국여성노동자대회 개최

 

한국노총은 3월 8일(목) 오후2시 서울 마포구청 대강당에서 조합원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10주년 3.8 세계여성의날 기념 전국여성노동자대회’를 개최하고, 성평등한 사회로 나아가자는 결의를 다졌다.
 

김주영 위원장은 이날 대회사를 통해 “남녀고용평등법이 제정된 지 30년이 되었지만 남녀 간 사회·경제적 격차는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고, 우리나라의 남녀임금격차는 36.7%로 OECD 중에서도 부동의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며, “매년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면서도 이렇다 할 변화의 조짐이 보이지 않는 것은 노동조합이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변화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인지 스스로 되돌아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사회 각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미투운동과 관련해 “권력이나 힘을 이용하여 약자에게 가해지는 성폭력은 한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을 훼손하는 것이며 반드시 우리사회에서 퇴출되어야 할 사회악”이라며 “우리 노동조합도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성평등 교육과 성희롱 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주영 위원장은 “여성노동자들의 권리신장을 위해선 여성노동자들이 노동조합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고 강조하고, “내 사업장부터 미조직된 여성들이 있다면 그들에게 노조 할 권리와 기회를 주는데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이날 전국여성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은 “110주년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이 당당한 권리주체로서 차별과 폭력, 불평등에 저항하고 싸워나갈 것”을 선언하고, ▲ 경력단절 없이 직업을 선택하고 계속 일 할 권리 ▲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을 권리 ▲ 차별받지 않을 권리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권리 ▲ 차별과 편견없이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 ▲ 노동조합을 할 권리 등 여성노동자 권리 쟁취를 위한 6대 여성 권리를 주창했다.

 

“모든 형태의 차별과 폭력을 근절하라”
여성노동요구 한국노총 기자회견

 

이에 앞서 한국노총은 제110주년 3.8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3월 7일(수) 오전 10시,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여성노동자의 저임금 문제 및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근절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총은 기자회견에서 “연이어 터지는 미투운동으로 드러난 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가해자에 대한 엄정처벌은 물론 더 이상 성폭력 피해자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회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면서 “한국노총은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을 근절하고 일하는 여성들의 인권존중과 안전한 고용환경을 구축하는데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남녀의 임금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동일노동 동일임금은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이라며 “최저임금도 못 받는 저임금 계층 또한 여성에게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성평등 실현을 포함한 ‘노동존중 헌법개정안’이 이번 개헌과정에서 반드시 실현 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이번 개헌을 그동안 한국사회의 구조화된 불평등을 제거하기 위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3월 6일(화) 한국노총이 발표한 ‘직장 내 성희롱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 내 성희롱을 직접 경험한 적이 있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714명 중 115명(16.1%)이었고, 성희롱 피해자의 76%가 ‘그냥 참는다’고 답했다. 또한 OECD 국가 중 한국의 남녀임금격차는 36.7%에 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여성노동자들이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한 일터에서 차별 없이 일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성평등한 개헌을 요구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1. 3월 7일 열린 여성노동요구 기자회견

2. 3월 8일 열린 전국여성노동자대회

3 (1~2). 전국여성노동자대회에 참석한 여성노동자들

3 (1~2). 전국여성노동자대회에 참석한 여성노동자들

4. 6대 여성노동권리선언을 발표하고 있는 전국여성노동자대회 참가자 일동

5. 여성노동자상 수상자 일동

6. 평등상을 수상한 의료산업노련

최종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