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한국노총, 조직혁신위원회 구성 … 현장과 국민 신뢰 회복 나선다

김동명 위원장, 모든 직을 걸고서라도 혁신위 과제 관철시킬 것

등록일 2023년03월23일 13시24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노동개악 저지 위한 5.1 노동절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한국노총이 조직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강도 높은 자구책을 마련하여 현장 조합원과 대국민 신뢰 회복에 나선다. 또한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악을 저지하기 위한 5.1 노동절 전국노동자대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23일 오전 제98차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조직혁신위원회 구성‧운영을 논의하고, 총력투쟁단 운영 및 5·1 노동절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등을 보고했다.

 

이날 논의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최근 건설노조 간부의 구속, 전 상임임원의 배임수재 의혹 등으로 한국노총에 대한 현장조합원과 국민들의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며 “현장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지 못하면 노동개악을 저지하기 위한 엄중한 투쟁도 힘을 모으기 어렵다”고 조직현식위원회 구성 배경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조직혁신위에서 도출된 과제는 위원장직을 걸고서라도 관철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어 “6월을 1차 시한으로 잡고 조직혁신위에서 혁신안들이 도출되면 힘들고 고통스러운 부분이 있겠지만 조직에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조직혁신위의 활동목표로 ▲민주성‧도덕성‧윤리성 확보(선거인 확대, 선출직 임원 재산 공개, 비리 관련자 출마 제한 등) ▲회계투명성 및 재정안정성 확보 ▲규약‧규정‧규칙 개선 ▲노조 이미지 개선 ▲건설산업구조 개선 및 건설업종 노조 정상화 등 5가지를 제시했다.

 

조직혁신위는 외부인사를 포함해 6~7인으로 구성하며, 한국노총 회원조합대표자 중에서는 최응식 외기노련 위원장, 지역본부 중에서는 김위상 대구지역본부 의장이 참여하기로 했다. 조직혁신위 위원장 및 추가 위원구성은 집행부에 위임했으며, 추진단장은 한국노총 류기섭 사무총장이 맡는다.

 


△ 조직혁신위 구성 배경을 설명 중인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이날 회의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악과 탄압을 저지하기 위해 전 조직적 역량을 총 집중하는 총력투쟁계획도 확정했다. 중앙 총력투쟁단을 설치‧운영하고, 산하 회원조합 및 지역본부에도 투쟁상황실 및 투쟁선봉대를 운영해 상시적 투쟁체계를 구축한다.

 

시기별로는 △3‧4월 총력투쟁단 설치 및 총력투쟁계획 수립 △4‧5월 전국 순회 및 5.1 노동절 전국노동자대회 △5‧6월 국민대토론회, 최저임금 투쟁, 중앙투쟁선봉대 구성, 대국회 투쟁 △7‧8월 경사노위 자문단 및 연구회 대응 투쟁 △9‧10월 연금‧공공, 정의로운 사회전환 투쟁 △11월 전국노동자대회 △12월 노동개악저지 대국회투쟁 등이다.

 

노동절 전국노동자대회는 5월 1일 오후 2시 여의대로(여의도환승센터 차로)에서 5만명 규모로 개최한다. 전국노동자대회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노동시간 및 임금체계 개편 등 노동개악을 규탄하고, 5인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전면적용, 공적연금 강화 및 노조할 권리 보장 등을 촉구할 예정이다.

최정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