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ILO협약비준위한 노동관계법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한국노총, 'ILO협약내용에 오히려 역행' 반발

등록일 2019년10월01일 11시31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정부가 1일 국무회의를 열고 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공무원노조법, 교원노조법 개정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3개 법률을 ILO 핵심협약 비준동의안과 함께 정기국회에 제출한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된 3개 법률안 내용은 우선 노조법과 관련해서는 △실업자, 해고자의 노조 가입 인정 △ 노조임원자격 노조규약으로 자율적 결정 △노조 전임자에 대한 급여 지급 금지 규정 삭제 △ 단협유효기간 상한 연장(현행 2년→3년) 및 노조의 사업장 내 생산·주요 업무 시설 점거 행위 금지 등이다. 

 

공무원노조법과 관련해선 퇴직교원, 소방공무원, 대학교원의 노조 가입을 허용하고, 5급 이상 공무원도 공무원노조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단 5급 이상 중 지휘·감독, 총괄업무에 주로 종사하는 공무원은 노조에 가입할 수 없다.

 


▲ 자료 : 고용노동부

 

이날 통과된 내용은 경사노위 공익위원안을 근거로 마련된 것으로, 한국노총은 최초 정부안이 마련됐을 당시부터 “공익위원안 일 뿐 경사논위 논의결과가 결코 아니다”라며 크게 반발했던 내용이다. ▲노조의 조합원 및 임원 자격에 대한 법적 제한 ▲조합원의 사업장 출입제한 ▲노조전임자 활동 및 근로시간면제한도에 대한 입법적 개입 등은 ILO 핵심협약에 명백히 위반되는 것으로, ILO 핵심협약비준과 바꿀 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경영계 역시 반대하긴 마찬가지다. 지난 9월 11일 경제5단체는 “정부 입법안은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특수성과 후진성 등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노동계에 편향된 안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며, 균형되고 선진화된 개정안을 새로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의 의견을 정부에 제출한 바 있다.

 

국무회의 의결에 따라 공은 국회로 넘어갔지만, 노동계와 경영계가 팽팽히 맞서는 형국이라 국회 논의 과정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ILO #협약비준 #한국노총 #노조법 #교원노조법 #공무원노조법 

 

이지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