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청주시의 ‘노동존중기본조례’ 의결을 환영한다

노동존중지역사회 건설을 위한 초석이 될 것

등록일 2021년09월02일 17시03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총이 2일 제정된 청주시 ‘노동존중기본조례’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청주시는 2일 열린 청주시의회에서 노동존중기본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했다.

 

청주시 노동존중기본조례는 총칙에서 “노동자의 권리 보호와 증진을 도모하여 일하는 모든 시민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청주시를 실현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한 ▲5년마다 노동존중정책 기본계획 수립 및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 ▲노동자 권익 보호 위한 시책 개발 및 지원 ▲노동인권 교육 및 재난피해 노동자에 대한 지원 ▲취약계층 노동자 권리 보호 ▲산업안전 및 보건 정책 시행 등을 조문화했다.

 


△ 청주시의회

 

이에 대해 한국노총은 “이번 청주시의회의 결정은 노동존중 지역사회를 향한 초석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고 논평했다. 이어 “조례를 시행하기 위해 ‘노동존중협치위원회’를 설치해 노동계의 참여를 보장하는 등 추상적 선언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방안까지 마련한 노력이 엿보인다”며 “이번 노동존중기본조례안을 주도한 김은숙 청주시의원(농업정책위원회)을 비롯한 청주시의회의 노력과 결실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청주시의회의 결의를 계기로 지지부진한 노동존중기본조례 제정이 탄력을 받아 2022년 6월 전국지방동시선거 이전에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하루빨리 노동 관련 조례가 제정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최정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