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해외진출 한국기업의 인권 및 노동권 보장을 촉구한다

등록일 2018년03월29일 16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미얀마, 캄보디아 등 아세안 5개국 노조활동가들이 이들 국가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인권 및 노동권 보장을 촉구했다.

 

국제노총(International Trade Union Confederation, ITUC)은 한국노총·민주노총과 함께 29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신남방정책과 노동기본권'을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신남방정책에 관해 관심과 우려를 제기한다"라며 한국 기업 및 정부의 책임을 강조했다.

 

 

모니나 웡 국제노총 인권 ·노동기본권 담당자는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따라 한국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아세안국가 개발원조(ODA)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 국가는 국제노총 기준으로 봤을 때 노동권 및 시민권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은 국가"라며 "한국 기업이 투자에 나선 이 국가들에서 노동권 침해와 노조에 대한 차별 행위 사례가 이미 여러 건 발생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5개국 노동조합 관계자들은 한국 기업의 다양한 인권·노동권 침해 사례를 고발했다. 침해사례는 다양했다. 노조를 결성해 파업을 했다는 이유로 500여명의 노동자들을 한번에 해고하는 가 하면, 2000여명의 노동자들에게 임금을 지불하지 않고 야반도주한 한국기업도 있었다. 노동환경이 열악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지역에 진출한 한국계 다국적기업들은 노동조합에 적대적 행보를 중단해야 한다"며 "한국 기업들이 국제 인권 노동기준을 준수하도록 한국정부와 기업들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지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