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청소 노동자 정년 만 68세까지 연장

국회 환경미화원노조 단협체결

등록일 2019년04월03일 17시17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국회 청소직 노동자의 정년이 만 68세까지 연장됐다. 2019년 말 기준 만68세인 노동자들은 만69세까지 일할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 국회환경노동자들의 정년은 만60세이고, 원할경우 만65세까지 기간제로 일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 단협으로 정년은 65세로 연장되고, 원할 경우 만68세까지 기간제노동자로 일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 공무직 노동자들의 작업구역 지정 시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사무실 개선 및 노후 집기 교체 등 작업환경 개선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노총 연합노련소속 국회환경노조(위원장 김영숙)는 지난 2일 국회사무처와 위와 같은 내용을 담은 단협을 체결하고,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했다.

 

국회환경노동자들은 지난 2017년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직고용 전환됐다. 그러나 공무직 전환과정에서 정규직 정년이 용역소속일 때의 정년(70세)에 미치지 못해 조합원 일부가 정규직 전환에 반대하기도 했다. 이번 단체협약에서는 본인이 원할 경우 건강상태, 근무성적평가 등 별도의 심사를 거쳐 1년단위 기간제노동자로 만68세까지 근무하게 되어, 정년을 정규직 전환 이전 수준으로 보장받게 됐다.

이지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