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한국노총,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405차 수요시위 개최

일본정부는 공식 사죄 및 법적 배상하라

등록일 2019년09월18일 14시06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총이 일본정부에 전쟁범죄 인정, 공식 사죄, 법적 배상, 역사왜곡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우리정부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도 주문했다.

 

한국노총은 9월 18일(수) 오후 12시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405차 정기 수요시위를 개최했다.

 

 

이번 제1405차 정기 수요시위에는 일본군성노예제 피해 할머니들과 함께 한국노총 최미영 상임부위원장을 비롯해 회원조합 임원과 간부 및 조합원 2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많은 학생들이 역사교육을 대신해 수요시위에 참석해, 일본정부의 역사 왜곡을 규탄하고,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에 대한 진정어린 공식 사과와 법적 배상을 촉구했다.

 

최미영 상임부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일본정부의 진정한 사과 한마디를 원한다”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평등과 인권에 관련된 문제이기에 분명한 공식적인 사과가 있어야 미래를 향해 손잡고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 할머님들 모두 건강하게 사셔서 일본 정부가 진정한 사과를 하는 것을 받을 때까지 오래오래 살아계시길 기도하겠다”면서 “한국노총은 일본의 성노예제 피해자와 강제징용 노동자에 대한 배상 문제가 분명해질 때까지 연대하고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날 한국노총과 수요시위 참석자들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정부의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에 대한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 이행 ▲ 일본정부의 역사왜곡 중단 ▲ 역사왜곡 시도에 대한 처벌 ▲ 일본정부의 재무장에 대한 국제사회의 연대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일본정부는 지난 70여 년 동안 자신들의 전쟁범죄를 전면 부정해 왔다. 일본군의 위안소 관련 자료가 공개됐음에도 일본군의 관여와 동원의 강제성을 부분적으로만 인정하고 형식적인 사과만을 하고 있는 중이다. 피해자 보상 문제 또한 1965년 한일협정으로 이미 끝났다는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다.

 

△ 인사말 중인 최미영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

 





△ 성노예 피해 증언 중인 이용수 할머니(92세)

 

#일본 #성노예 #수요시위

최정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