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돌아오지 못한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 한일 정부가 책임져야”

한국노총, 강제동원 노동자 유골 봉환 문제 해결을 위해 긴급 기자회견 개최

등록일 2018년03월22일 16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총을 비롯한 노동․시민단체들은 3월 22일(목)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사이타마현의 ‘곤죠인 사찰’에 있는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 131구가 일본 정부 창고로 옮겨질 상황에 처했다”며 일본 정부와 한국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곤죠인 사찰’에는 해방 이후 배를 마련해 귀향길에 나섰다 태풍 등으로 조난당한 조선인 131인의 유골이 모셔져 있다. 그러나 ‘곤죠인 사찰’에서 더 이상 희생자들의 유해를 모실 수 없게 되었고, 오는 3월 30일 까지 옮길 곳을 찾지 못할 경우 일본 후생노동성 창고로 옮겨질 상황에 처해 있다. 이렇게 되면 유골은 한국으로 돌아오기 더욱 어려워지며, 유족을 찾게 되기는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 된다. 이에 일본 시민사회에서는 곤죠인 사찰에 더 이상 유골을 모시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이키섬의 ‘텐토쿠지’에 유골을 모시겠다고 요구하고 있다.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 권재석 본부장은 “한국노총은 일제의 강제징용의 진실을 밝히고, 억울하게 희생된 노동자의 넋을 기리기 위해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했다”며 “일제 치하 강제동원 희생자들의 유골봉환 문제 역시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하여 해결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국노총과 노동․시민사회단체는 ‘곤죠인 사찰’ 131구의 유골에 대해 “일본 정부가 임의로 처리하지 말고 이키섬의 ‘텐토쿠지’에 모시고자 하는 일본 시민사회의 뜻을 존중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일본 정부는 유골 봉환 책임을 강제동원 관련 기업에 떠넘기지 말고, 정부가 직접 봉환 사업에 나서라”고 촉구하고,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임의로 처리하지 못하도록 외교적 교섭을 실행하고 강제동원 희생자 유골조사와 봉환사업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 일본정부와 교섭에 나서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한국노총을 비롯해 근로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남북역사문화교류협회,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민족문제연구소,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과거사청산위원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평화디딤돌 등이 함께 했다.

최정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