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노동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한국교직원공제회, 과연 공익기업인가?

더케이호텔서울노동조합, “공제회의 무책임한 태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등록일 2022년09월01일 13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총 관광‧서비스노련 산하 더케이호텔서울노동조합(위원장 이종옥)이 한국교직원공제회에 호텔 노동자의 완전한 고용보장 대책을 마련해 반드시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국노총 관광‧서비스노련과 더케이호텔서울노동조합은 1일 오전 10시 30분, 한국교직원공제회관 앞에서 ‘더케이호텔서울 재개발에 따른 고용보장 촉구와 생존권 사수를 위한 한국교직원공제회 규탄대회’를 열고, 공제회가 호텔 노동자의 고용보장에 대한 구체적 입장과 대책을 내놓을 것을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지난 4월 기자회견 이후, 노사 간의 고용보장 합의서 실무협상이 진행됐으며 그 가운데 노조는 8차례 수정안 제시를 통해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무던히 노력했다”면서 “하지만, 공제회는 원직 복직에 대한 수용 불가 자세를 고집했고 최근 협상에서는 겉과 속이 다른 입장을 내비쳤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모든 것을 회사 뒤에서 다 조정하고 있으면서도 합의서에 ‘공제회’ 이름이 들어가는 것은 절대 안 된다는 실무협상은 더 이상 신뢰할 이유도 진행할 가치도 없다”며 실무협상 파행의 책임은 공제회에 있다는 점을 명백히 밝혔다.

 

▲ 호텔 노동자들의 완전한 고용보장을 촉구하고 있는 이종옥 더케이호텔서울노동조합 위원장

 

더케이호텔서울노조는 “아무런 대책도 없이 호텔 노동자들을 내몰고 있는 공제회에 대항해 우리의 노동권과 생존권을 끝까지 사수하며, 말뿐인 고용안정보다 문서화 된 확고하고 완전한 고용보장을 보장받기 위해 강력히 투쟁할 것”임을 선언했다.

 

강석윤 관광‧서비스노련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공제회가 2019년 재개발 조건부 사업을 승인한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용안정 대책을 내놓지 않으며 책임회피를 하고 있어 준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의무를 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모두발언 중인 강석윤 관광‧서비스노련 위원장

 

이어 “부동산 개발을 통해 발생한 자산가치 상승을 인정해 더케이호텔서울 노동자들에게 설명회를 개최하여 출자회사로서의 인력 재배치와 구조조정 없는 고용보장을 약속하며 희망퇴직자에게는 업계 최고 대우를 해주겠다고 약속한 것은 다름 아닌 한국교직원공제회”라며 노동자들에게 한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연대사에서 “코로나 사태로 고객들의 발길이 줄어든 어려운 상황에서도 누구보다 묵묵히 일하며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력한 것은 더케이서울호텔의 노동자들”이라며 “하지만, 돌아온 것은 고용불안과 경영난을 이유로 한 임금동결과 신규인력 채용 통제로 현장의 노동강도를 가중시켰다”고 꼬집었다.

 

▲ 규탄대회에서 호텔노동자들과 끝까지 연대할 것을 약속하는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이어 “막대한 영업손실의 책임은 공제회의 경영 실패 때문임에도 노동자에게 그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 있으며, 김상곤 공제회 이사장은 고용보장 약속 등의 사실을 알고 있지만 명확한 견해와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면서 “한국교직원공제회는 더 이상 수백 명 호텔 노동자의 고용불안과 생존권을 위협하지 말고, 구조조정 없는 완전한 고용보장 대책을 마련해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교직원공제회의 산하 더케이호텔서울은 1991년 개장 이후, 시설 및 배관 노후화로 시설 사용에 따른 민원과 건물 안전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됐다. 이에 2019년 당시 교육부장관(유은혜)은 호텔 인력 재배치 및 민원이 발생 되지 않는 조건부 재개발을 승인했다. 그러나, 공제회는 2022년까지 4차례 영업 종료 통보와 번복으로 막대한 영업손실은 물론, 노동자의 고용불안과 생존권을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다. 더케이호텔서울의 최종 영업 종료 통보는 올해 12월 말이다.

정예솔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1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