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법의 사각지대에 놓인 플랫폼 노동자와 함께 하겠다!

지방은행노동조합협의회, 한국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에 후원금 전달

등록일 2022년05월11일 10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위원장 박홍배, 이하 금융노조) 소속 지방은행노동조합협의회(의장 김정원, 이하 지노협)가 11일 오전, 한국플랫폼프리랜서노동공제회(이사장 김동만, 이하 한국노동공제회)에 사각지대 노동자의 생활안정과 노동권 보장을 위한 후원금 500만원을 전달했다.

 

최근 금융노조를 비롯한 산하 조직의 한국노동공제회 지원이 두드러지고 있다. 2월 15일 금융노조를 시작으로, 우리은행지부와 KB국민은행지부, 신한은행지부가 후원을 이어갔으며 이번 지노협의 성원으로까지 이어졌다. 이렇듯 연대가 지속될 수 있었던 건, 금융노동자들은 AI(인공지능), 핀테크(정보기술 금융서비스) 등 디지털 기술변화에 따른 부작용을 직접 체감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날 후원식에서 김정원 지노협 의장은 “카카오, 네이버, 토스 등 온라인 플랫폼 기업은 한때 혁신의 상징으로 분류됐지만, 지금은 각종 규제의 회피 수단으로 전락해 사회적 책임은 지지 않고 불공정 경쟁으로 이윤을 독식하고 있다”며 “금융노동자들은 이러한 플랫폼 경제의 폐단을 잘 알기에 임금, 고용, 산재 등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플랫폼 노동자를 지원하고자 지노협이 연대하게 됐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방은행은 지역민의 예수금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을 지원해 지역경제의 버팀목 역할이지만 어떠한 혜택도 없이 시중은행과 경쟁하고 있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더 큰 문제는 이른바 빅테크(대형 IT기업)가 직접 계좌 발급, 자금이체 등 여수신업이 가능하게 되는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의 국회 정무위 상정”이라고 말하며 “작년 머지포인트 사태가 국가적 혼란을 초래했듯이, 이중 규제와 제약으로 지방은행의 자생력을 약화시키고 혁신이라는 미명하에 국가경제 안전망인 금융산업 진입장벽을 없앤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떠안게 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김동만 한국노동공제회 이사장은 “지역발전으로 국가균형성장이라는 사회적금융 생태계를 창출하는 지방은행 노동자 동지들에게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노동의 가치가 우선하는 여정에 함께 연대하자”라고 전했다.

 

후원식 이후, 박홍배 위원장과 김정원 의장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을 만나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과 산업은행 본점 이전을 비롯한 금융업계 현안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임성형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