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한국노총, 140만 시대를 열다! Re-Start 노동존중사회!

제131주년 노동절 기념식 열고, 한국노총-공공노총 통합 선언

등록일 2021년04월28일 16시2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총 신규 캐릭터 ‘뚜기’와 ‘라보’ 공개와 함께

‘노동절’, ‘최저임금’ 삼·사행시 이벤트 당선작도 발표

 

김동명 위원장, 제1노총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다할 것

 

한국노총이 140만 조합원 시대를 선언하고, 제1노총으로서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강력한 연대와 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한국노총은 4월 28일(수) 오후 2시부터 한국노총회관 5층에서 제131주년 노동절 기념식을 개최하고, 공공서비스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이충재, 이하 공공노총)과의 통합을 선언했다.

 


△ 한국노총-공공노총 통합조인식(우측부터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이충재 공공노총 위원장)

 

공공노총은 전국통합공무원노조, 교사노동조합연맹 등의 가맹단체를 가진 조직으로 약 10만 3천여명의 조합원이 소속돼 있다. 이날 통합조인식 후 공공노총의 각 조직들은 상반기 중 대의원대회를 열어 한국노총에 신규연맹으로 가입하거나, 기존 한국노총 연맹과 통합하는 방식으로 통합절차를 완료하게 된다. 이로써 현재 한국노총 조합원 수는 1월에 가입한 전국광역시도공무원연맹을 비롯해 최근 삼성전자(조합원수 1천명 이상 증가, 총3천명 이상)와 삼성디스플레이(조합원수 1천명 이상 증가, 총2천명 이상) 등에서 현저히 증가하여 140만을 넘어섰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오늘의 통합으로 한국노총은 140만 조합원을 확보한 명실상부한 제1노총 지위를 회복하였음을 선언한다”며, “앞으로 한국노총이 교사와 공무원의 헌법상 노동기본권과 정치적 기본권을 실현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투쟁함은 물론, 7월부터 합법화되는 소방공무원 조직화에도 매진하여 공무원 노동자의 제1상급단체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 대회사 중인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이어진 기념식에서는 한국노총의 신규 캐릭터인 ‘뚜기’와 ‘라보’도 첫 선을 보였다. 호기심 강한 개구쟁이 도깨비를 캐릭터화한 ‘뚜기’와 그의 분신 ‘라보’는 ‘억울한 노동자를 구하라’는 미션을 받고 도깨비 왕국에서 지구로 파견됐다. 온갖 갑질이 난무하는 현실과 마주한 뚜기와 라보는 억울한 노동자의 마음을 풀어줄 방법을 찾기 위해 백방으로 고민하던 중 한국노총을 알게 되고, 한국노총에 가면 뭔가 할 일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을 품게 된다. 그렇게 뚜기와 라보는 한국노총을 찾게되는데...

 

한국노총은 뚜기와 라보가 온라인 활동가가 되기 이전의 탄생스토리를 담은 ‘뚜기 비긴즈’ 영상을 이날 공개하고, 뚜기와 라보를 온라인활동가 1호로 임명했다. 향후 뚜기와 라보는 한국노총의 온·오프라인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전개하며, 한국노총 대표 시그니처가 될 것이다.

 


△ 노동절 기념식에서 첫 선을 보인 한국노총 캐릭터 ‘뚜기’와 ‘라보’

 

또한 기념식에 앞서 한국노총은 정기대의원대회와 세계노동절 기념 모범조합원 표창도 진행했다. 수상자는 각각 25명과 27명이다.

 

한편, 이날 한국노총은 131주년 노동절 기념 ‘한국노총과 함께하는 삼행시/사행시 이벤트’ 결과도 발표했다. ‘노동절’ 삼행시에서는 신나리씨가, ‘최저임금’ 사행시에서는 홍영진씨가 각각 한국노총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노동절’ 한국노총상>

노 : 노동절 들어보셨나요? 근로자의 날로 많이 알고 있죠

동 : 동일한 뜻이지만, 우리에게 더 가치 있는 이름

절 : 절대 잊지 말고 지켜냅시다~ 우리의 노동절

 

<‘최저임금’ 사행시 한국노총상>

최 : 최(+)저임금 해소와 임금격차 완화로 즐거움은 더하고

저 : 저(-)소득 분배개선으로 나쁜 경제원칙 빼주고

임 : 임(×)금 근로자 및 서민들에게 생활 안정 곱해주는

금 : 금(÷)보다 귀한 최저임금 정책 통해 희망을 나눌 수 있어서 좋아요.

 

△ 경과보고 중인 이동호 한국노총 사무총장


△ 축사 중인 박인상 前한국노총 위원장


△ 결의문을 낭독 중인 인하대병원노조 조미미 부위원장(좌)과 하나투어노조 박순용 위원장(우)
 

#노동절 #한국노총 #공공노총 #뚜기 #라보

최정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