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5월 1일은 노동절!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노동절’ 명칭회복 입법 추진 기자회견 열어

등록일 2021년02월09일 13시39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현재 우리나라는 노동자의 투쟁을 기념하는 노동절의 본래 뜻과는 달리, 5월 1일을 ‘근로자의 날’로 칭하고 있다. 노동과 근로, 두 단어의 가장 큰 차이는 자율성과 주체성인데 ,이러한 의미를 살펴볼 때 일하는 사람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단어는 근로가 아닌 노동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위원장 박해철)와 박홍배 노동 최고위원, 노동존중실천 국회의원단인 안호영 국회의원, 이수진(비례) 국회의원은 9일 오전 11시,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노동절’ 명칭회복 입법 추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는 “노동자는 자기주도적 결정을 통해 노동력을 기업에 제공하고, 그 노동은 노동자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이라며 “부지런히 일하는 행위를 뜻한 근로는 권력과 기업에 종속된 의미가 강해 노동절의 본래 정신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는 잃어버린 노동절을 온전히 되찾을 때”이라며 “수십년째 훼손되어 있는 노동절의 가치를 바로 세우고, 노동절이 가진 역사와 의미를 모두가 기억할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이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노동존중실천단 총괄간사를 맡고있는 안호영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노동존중실천단은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 ‘근로자의 날’을 ‘노동절’로 회복하기 위해 적극적인 입법활동에 나서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다양한 노동현안들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수진 의원은 “지난해 6월, ‘근로자의 날’을 ‘노동절’로 되돌리는 것을 골자로 하는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안’을 발의했다”며 “단순히 이름을 바꾸는 것에 그치지 않고, 노동자의 오랜 바램을 이루는 큰 의미가 있다”고 발의 법안이 가진 상징성을 설명했다.

 

박홍배 최고위원(한국노총 금융노조 위원장)은 “관련 법 통과를 위해 당 최고위원회의를 비롯한 관련 의원들을 설득하며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박해철 전국노동위원회 위원장(한국노총 공공노련 위원장)은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 이수진 의원 발의 법안을 반드시 통과시켜서 5월 1일을 더 이상 근로자의 날이 아닌 노동절로 기념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예솔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