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공공노련, 위원장 박해철)은 16일(수) 중앙집행위원・중앙위원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제8년차 사업연도 정기대의원대회 개최 및 상정안건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중집ㆍ중앙위원들은 지난 11일 경사노위 중회의실에서 열린 ‘제2차 공공기관위원회 노정 간담회 결과’를 공유하며, 가시화되고 있는 노정교섭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정책적 역량을 결집하기로 뜻을 모았다.
△ 10월 16일 한국노총회관 6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공공노련 제8-1차 중앙집행위원회 및 제17차 중앙위원회
박해철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제5대 임원선거에 참석해주신 동지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면서 “임원선거 과정에서 약속한 공약의 이행방안을 담은 제8년차 사업연도 사업계획에 대하여 논의하는 귀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 30일 정기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동지들과 함께 힘차게 전진하는 공공노련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석회의에서는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연맹 지도위원 위촉 ▲제2차 공공기관위원회 노정 간담회 결과 등이 보고됐다.
중앙집행위원회 심의안건으로는 ▲국방과학연구소노동조합과 인천국제공항소방대노동조합 가입 인준, 중앙위원회 심의안건으로는 ▲사회연대위원회 규정 제정 ▲통일‧정치‧여성위원회 위원장 인준 ▲제8년차 사업연도 정기대의원대회 상정안건 심의 등이 다뤄졌다.
※신규회원조합 소개
ㅇ 국방과학연구소노조(위원장 김철수)
국방과학연구소노조는 2019년 8월 16일 설립하였으며, 설립총회에서 상급단체를 공공노련으로 결정하고 2019년 9월 19일 가입신청서를 제출한 조합원수 800여명의 단일노조이다. 국방과학연구소는 4개 부설 연구원 및 지원센터, 5개 연구본부, 5개 본부체계를 갖춘 3,371명의 임직원이 근무하는 국방에 필요한 무기 및 국방과학기술에 대한 기술적 조사, 연구, 개발 및 시험 등을 담당하는 방위사업청 산하의 기타공공기관이다.
ㅇ 인천국제공항소방대노조(위원장 이영재)
인천국제공항소방대노조는 2010년 기업별 노조를 설립하고 활동해오다, 지난 2013년 산별노조로 조직형태를 변경하고 민주노총 공공운수 인천공항지부의 소방대지회로 가입하여 활동을 이어왔다. 최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관련하여 상급단체의 활동방식에 대한 현장의 실망과 혼란이 가중되어 별도의 노조 설립에 대한 필요성이 조합원들간 논의되던 중, 2019년 7월 31일 조합원의 결의를 모아 개별적으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를 탈퇴하였다. 이후 2019년 9월 25일 114명의 조합설립 발기인이 모여 설립총회를 개최하고 노조를 설립하였으며 상급단체를 공공노련으로 결정하고 10월 7일 가입신청서를 제출하였다. 설립총회 이후 대상자 191명 전원이 가입했으며, 2020년 6월경 정규직전환이 예정되어 있다.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 #공공노련 #국방과학연구소 #인천국제공항소방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