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한국광물자원공사노조 총력투쟁 결의대회 개최

'MB해외자원개발 책임자 처벌! 공적기능 사수!' 총력투쟁 전개

등록일 2018년05월03일 00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공공노련과 한국광물자원공사노조(위원장 이방희)는 5월 3일 오후2시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한국광해관리공단의 통합 결정과 관련하여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공공노련 산하 조직 및 한국광물자원공사노조 조합원 등 500여명의 동지들이 참석했다.

 

박해철 공공노련 위원장은 격려사에서 “MB정부 들어오기전 광물자원공사는 부채율 90% 미만의 건실한 자원공기업이었다”면서 “이명박근혜 정부를 지나며 광물자원공사는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이르러 결국 공운위에서 해체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놨다”고 말했다.

 

이어 “MB가 심어놓은 낙하산들이 광물자원공사는 물론 석유공사, 가스공사등 3개의 자원공기업에 안착하고 경제성이 없는 사업을 숫자를 조작하면서까지 급속도로 추진했다”면서 “결론적으로 자주개발률을 높이겠다는 명분아래 투입한 44조원중 회수된 것은 18조원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철저한 타당성 검증, 사회적 공감대 없이 수십조가 들어간 국가적 자원사업을 '공기업 사장의 단독결정만으로 급속도로 추진했다'는 주장은 어느 누구도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MB정권 수뇌부와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의 당시 담당자를 철저히 조사해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고 최근 남북정상회담 성공과 북한자원개발, 4차산업 희유금속 확보의 중요성이 고조된 현상황을 직시해 우리 자원산업의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광물자원공사노조 이방희 위원장은 “MB정부 해외자원개발 실패로 인한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고 있다”면서 “부패한 권력과 이에 편승한 부역자 등 공사를 사기업으로 전락시킨 공사 부실의 주범들에 대하여 조사하고 책임자를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방희 위원장은 “조합원들은 지난 2016년 이미 인력 구조조정을 당한 바 있고, 이번 통폐합으로 추가적인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그동안 자발적 임금반납, 인력 구조조정, 복지축소, 사옥임대 등 감내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을 포기해가며 업무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이런 직원들을 길거리로 내쫓아 해외자원개발사업의 부실이 해결될 리 만무하다”면서 “노조는 조합원의 생존권이 담보되지 않는 그 어떠한 방안도 받아들일 수 없으며 부실원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재발방지책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방희 위원장은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기능 폐지에 항의하며 삭발의식을 통해 총력투쟁의 결의를 다졌다. 이에 집회에 참석한 조합원들은 “낙하산이 망친 공사, 노동자에 책임전가 말라”등의 구호를 외치며 정부의 졸속 기능 폐지 추진을 비판했다.

 

 

 

 


 


 


 


 

한호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인터뷰 이슈 산별 칼럼

토크쇼

포토뉴스

인터뷰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